학과소식

공지사항 및 학과소식

[약대소식] 약학대학의 외국인 대상 약료봉사활동, 포천시장상 수상

작성자
pharmacy
작성일
2019-12-11 10:04
조회
2514
지난 12월 3일 포천시 반월아트홀에서 개최된 포천시자원봉사대축제 행사에서 우리 대학의 약학과 6학년 김다연 학생이 포천시장상을 수상하였다.



김다연 학생은 “학교의 다문화인 대상 나눔의료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의료이용의 취약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수가 상당수이고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외국인들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데 약사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진지하게 생각해 본 계기가 되었고 책임감도 커지는 것 같습니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김다연 학생이 참여한 외국인 약료봉사활동은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약대 5학년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서(지도교수: 약대 손현순 교수), 포천시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포천시 약사회와 함께 매월 둘째 주 일요일마다 포천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또는 다문화인들에게 의사진료와 약사투약이 이루어지는 밀착형 의료봉사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매우 의미있는 활동의 하나로 자리매김되었다. 손현순 교수는 “이 봉사활동은 우리 약대가 정규 [약료봉사] 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미래에 지역주민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해야 하는 약사로 살아갈 우리 약대 학생들에게 몸과 마음이 아픈 누군가를 따뜻하게 관찰하고 공감하며 함께 손잡아 주는 자세를 갖도록 몸소 현장에서 느끼고 배우게 되는 체험의 장입니다. 인성이 좋은 약사를 양성하고자 하는 우리 약대의 교육목표와도 맞닿아 있습니다.”라며 약료봉사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였다. 아울러 “이번에 받은 상은, 지난 3년간 일요일에 쉬지 않고 포천송우리에 와서 하루 종일 밝은 모습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우리 학생들 모두가 받는 상이기도 합니다.”라며 수상의 의미를 짚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