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약학비전세미나 (Seminar for Pharmacy Vision)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기초 1 신입생들에게 약학대학의 교육이념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교육과정 및 전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학문 분야별 전망에 대하여 논의함으로써 신입생들의 적성과 잠재력을 탐색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와 미래 설계능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미생물학 Ⅰ (Microbiolog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3 미생물학은 감염미생물 면역약학 분과에서 제공하는 주요 학습내용인 감염 과 면역에 대한 내용을 포괄하는 약학대학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첫 학기에는 미생물이 유전체 크기가 작고, 대사도 비교적 단순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모델생체라는 관점에서, 미생물의 유전체, 구조, 구성, 특성, 대사 등의 일반적인 원리와 유전자 변이 및 교환 메커니즘을 공부함으로써, 생명현상의 특성을 폭넓게 이해하고 미생물의 학문적, 산업적 중요성을 이해하는 기초를 마련한다.
분석화학 Ⅰ (Analytical Chemistr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3 의약품 혼합물로부터 목적성분을 분리하여 동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학문을 배우고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천연물 및 의약품 제제의 시료에 함유되어 있는 유효 약효 성분을 분리하여 목적성분을 동정하는 정성분석과 그 성분의 함량을 정량하는 정량분석의 전반적인 이론에 관하여 강의한다.
생화학 Ⅰ (Biochemistr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3 생화학은 약학, 의학, 농학, 생물학, 화학 등 생명과학 전반에 걸쳐 가장 근본이 되는 학문으로 생명과학 발전의 견인차 역학을 해 온 핵심적인 분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최근 들어 분자 생물학의 획기적인 발전에 따라 생화학 분야의 연구 영역이 다양화 되었으며, 전공영역에 따라 전공 특성에 맞는 생화학 교육내용의 주안점을 달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고조됨. 따라서 학생들에게 생명의 기본원리를 교육하기 위해 생화학의 이치를 명확하게 이해시키기 위해 개설함
약품물리화학 Ⅰ (Physical Pharmac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3 물리화학적인 이론과 응용 방법을 약학에 활용하기 위하여 물질의 구조에 대한 기본 원리부터 최근의 단백질 신약 개발까지 광범위하게 망라하여 강의한다. 아울러 단백질 신약개발의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 생물리학의 내용도 포함하여 현대 신약개발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고자 한다.
약학통계학 (Pharmaceutical Statistic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2 약학분야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통계분석방법을 심도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통계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상황을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유기약화학 (Organic Pharmaceutical Chemistr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3 유기약화학은 인체 내에 존재하는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등 유기화합물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작용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약물의 합성 및 대사와 관련된 유기화학적 지식에 대하여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의약품의 구조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하고 신약 개발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체 해부학 (Human Anatom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3 인체해부학은 사람 몸의 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와 조직, 기관의 미세구조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기초 발생학(Embryology)을 소개하고 각 기관을 구성하는 조직의 기본 구조를 조직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이후 몸을 구성하는 각 부위별 세부구조를 파악하여 이와 연관된 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구조의 개괄적 이해를 갖도록 한다
약학연구입문 Ⅱ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미생물학 Ⅱ (Microbiolog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3 미생물학은 감염미생물 면역약학 분과에서 제공하는 주요 학습내용인 감염 과 면역에 대한 내용을 포괄하는 약학대학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첫 학기에 이어 미생물의 계통유전체학적 다양성과 이러한 다양성을 바탕으로 이들이 무생물적 환경(자연환경)과 생물적 환경(숙주, 공생체, 경쟁생체)에 적응하는 방식의 다양성에 대해 유전학적, 분자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소개함으로써, 미생물의 산업적, 의학적, 환경적, 면역학적 중요성을 공부하고 바이오신약 개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분석화학 Ⅱ (Pharmaceutical analysis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3 의약품 등에 존재하는 주성분 또는 미량성분의 정성/정량분석, 구조분석을 위하여 고전적인 분석법보다 고차원의 기기분석을 학습한다. 분광분석과 분리분석으로 구분되는 기기분석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생화학 Ⅱ (Biochemistr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3 생체를 구성하는 물질과 이들의 생합성에 관련된 생체에너지학, 대사, 신호전달 및 조절 메커니즘을 강의하고, 그 연구방법에 대해서 강의한다.
약품물리화학 Ⅱ (Physical Pharmac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필수 3

약품물리화학I에서 학습한 이론적인 개념을 약학적인 실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과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물리화학적인 이론과 응용 방법을 약학에 활용하기 위하여 물질의 구조에 대한 기본 원리부터 최근의 단백질 신약 개발까지 광범위하게 망라하여 강의한다. 아울러 단백질 신약개발의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 생물리학의 내용도 포함하여 현대 신약개발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고자 한다.

약학실습 Ⅰ (Laboratory in Pharmac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1 약품분석 물리약학 약품제조화학의 내용 중 약품분석 물리약학에서 상평형 표면장력 점도 alginate bead의 제조 및 molecular modeling 및 informatics에 대해서 실습하고 약품제조화학에서는 COX-2 저해제인 celecoxib, 당뇨병 치료제인 rosiglitazone, PDE5 저해제인 sildenafil의 합성에 대하여 실습함.
의약품제조화학 Ⅰ (Synthetic Pharmaceutical Chemistr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필수 3 의약품의 합성 및 작용기전의 이해에 필요한 유기화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각 질환 별 의약품의 구조와 합성법에 대하여 검토한다.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3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와 조직, 기관의 기능을 파악하고 인체의 생리적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 전기생리학 이론, 근육, 심장과 순환, 호흡, 신장, 내분비, 신경생리학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나아가 인체의 각 기관과 기관이 어떻게 협력하여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알아본다.
첨단의약품개론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Drug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필수 1

약학 학문분야별 최신 발전 동향을 소개하고 분야 별 교육 및 연구의 진행 상황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약학자로서 참여할 수 있는 직능에 대해서 소개하고 직능 별 전문가들을 직접 초청하여 각 직능에 대한 업무의 이해도를 제고한다.

의약정보학 (Drug Information)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선택 2  모든 약사직능 현장에서 요구되는 근거중심 약사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의약정보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하고, 임상 및 정책 관련 의사결정과정에서 과학적 근거로서의 다양한 임상문헌을 분석 및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의약정보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다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약학연구입문 Ⅰ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병태생리학 Ⅰ (Pathophysiolog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3 병태생리학은 인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대상으로 하여 각 질병에서 세포, 조직, 기관 또는 개체에서 나타나는 형태학적 변화와 기능적 변화가 어떤 생리학전 기전을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병리학과 생리학의 복합적 지식을 요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지식은 환자의 약물치료과정에 필수적이며 임상약학과 연계하여 환자 개개의 약물요법의 적용에 기초가 된다. 병태생리학 1에서는 총론에 해당하는 일반 병태생리에 대해 공부한다.
생약학 Ⅰ (Pharmacognos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3 생약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강화를 목적으로 생약의 정의, 역사, 생약의 생산, 품질평가 및 생약성분의 생합성 등을 강의하고, 개개의 생약에 대하여 사용부위별로 분류하여 기원, 산지, 성상, 화학 성분, 약리작용, 확인시험법, 응용 및 처방에 대하여 강의함
약물학 Ⅰ (Pharmacology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3 약물학 또는 약리학 (pharmacology)은 chemicals와 biological system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약물학에서는 drugs를 실험적인 도구로 사용하여 정상적인 또는 비정상적인 신체의 생리학, 생화학 등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러한 기초적인 연구를 임상이나 새로운 약을 개발하는데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약학실습 Ⅱ (Laboratory in Pharmacy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생화학과 미생물학 분야의 기본적인실험 내용중 생화학에서는 세포배양, RNA isolation, RT-PCR에 대하여 실습하고, 미생물학에서는 미생물배양, 염색, 유전자전달, 마이크로비옴, 바이오필름, 운동성, 병원성, 박테리오파지 등에 대하여 실습한다.
예방약학 Ⅰ (Preventive Pharmacy and Public Health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3 예방약학은 주로 질병의 예방을 위한 지식을 탐구하고 교육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생명현상에 미치는 환경과 식품 등의 영향을 연구하여 이로부터 축적된 지식들을 질병의 예방 및 건강증진에 활용하는 과학기술의 한 분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학문이다.
의약품제조화학 Ⅱ (Synthetic Pharmaceutical Chemistr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3 의약품의 합성 및 작용기전의 이해에 필요한 유기화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각 질환 별 의약품의 구조와 합성법에 대하여 검토한다.
기기분석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선택 2 각종 분석기기를 종류별로 분류하고 기본 원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습득한 개념을 토대로 각종 기기의 응용 사례와 활용 방안 등을 수강생들이 직접 조사하고 작성하여 발표한다. (진행 개요) 강의식 수업 + 조별 과제 수행 – 캡스톤 디자인 과목으로 운영 – 조별 발표 자료는 추후 차팜데이 등 학술행사에 포스터 발표 – 종강 이후 우수한 성과에 대하여 특허출원 등 후속 지원
면역학 (Immunolog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선택 2 -Innate immune system과 adaptive immune system의 이해
-Cellular immunity와 humoral immunity의 이해
-종양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의 면역학적 이해
-Self/nonself recognition의 개념 강의
-Innate immune system 강의
-Adaptive immune system 강의
-다양한 면역질환의 소개 및 면역학적 관점에서 질병의 발병/치료 기전 강의
무기/방사성의약품학 (Inorganic & Radiopharmaceutical)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선택 2 무기의약품의 기본적인 물리화학적 이론에 근거가 되는 무기물질의 인체내 작용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무기의약품의 질환별 인체 적용예들을 살펴본다. 방사성의약품의 이해에 필요한 방사선화학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방사성의약품의 질환별 적용예들을 살펴본다
천연물약품학 (Medicinal Natural Product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선택 2 천연물 유래의 화합물 중 임상에서 주로 이용되는 화합물의약품, 추출물의약품, 국내 및 해외에서 개발된 천연물의약품을 선별하여 개발 역사, 합성 과정 또는 생합성 경로 등을 설명하고, 효능과 작용기전, 주의 및 부작용, 제품 및 응용제품 등을 강의함
약학연구입문 Ⅳ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Ⅳ )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4 1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병태생리학 Ⅱ (Pathophysiolog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3 병태생리학은 인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대상으로 하여 각 질병에서 세포, 조직, 기관 또는 개체에서 나타나는 형태학적 변화와 기능적 변화가 어떤 생리학전 기전을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병리학과 생리학의 복합적 지식을 요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지식은 환자의 약물치료과정에 필수적이며 임상약학과 연계하여 환자 개개의 약물요법의 적용에 기초가 된다. 병태생리학Ⅱ에서는 각론에 해당하는 각 장기별 질환의 병태생리에 대해 공부한다.
생약학 Ⅱ (Pharmacognos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3 생약의 각론부분으로 대한약전 및 생약규격집 수재생약은 물론 주로 이용되는 생약에 사용부위별로 분류하여 기원, 산지, 성상, 화학 성분, 약리작용, 확인시험법, 응용 및 처방에 대하여 강의함
약물학 Ⅱ (Pharmacolog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3 약물학 또는 약리학 (pharmacology)은 chemicals와 biological system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약물학에서는 drugs를 실험적인 도구로 사용하여 정상적인 또는 비정상적인 신체의 생리학, 생화학 등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러한 기초적인 연구를 임상이나 새로운 약을 개발하는데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약제학 Ⅰ (Pharmaceutics Ⅰ(Biopharmaceutics and pharmacokinetic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3 약제학I(생물약제학)은 의약품이 될 수 있는 생리활성물질이 질병의 예방, 치료 등의 목적에 가장 효과적으로 투여될 수 있도록 그 투여형태와 투여방법 등을 연구함에 있어서 의약품이 생체 내에서 겪는 운명 즉, 흡수 / 분포 / 대사 / 배설 등을 규명함으로써 최적의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학문이다.
약학실습 Ⅲ (Pharmacy Practice Ⅲ)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1 1) 예방약학 실습을 통해 예방약학에 대한 이해
– 환원당, 지질, 비타민 등의 정량
– 상수, 하수 시험법 습득
2) 생약에 대한 실습을 통한 생약학에 대한 이해
– 생약의 품질평가 방법에 있어서 제약과 용약의 가장 기본이 되는 내·외부 형태학적 평가뿐 아니라, 창약과 제약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화학적 평가, 기기분석 실험, 그리고 생리활성평가 실험 등 생약학에 필요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실습함
예방약학 Ⅱ (Preventive Pharmacy and Public Health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3 예방약학은 주로 질병의 예방을 위한 지식을 탐구하고 교육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생명현상에 미치는 환경과 식품 등의 영향을 연구하여 이로부터 축적된 지식들을 질병의 예방 및 건강증진에 활용하는 과학기술의 한 분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학문이다.
의약화학 Ⅰ (Medicinal Chemistry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3 의약화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중추신경계와 심혈관계에 작용하는 약물들, 함영증제, 항암제, 효소저해제 등의 실제 임상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약물들의 구조적 특성과 물리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약물의 구조-활성 관계, 생화학 및 약물학적 특성, mode of action, 그리고 의약학적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독성학 (Toxicolog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선택 3 의약품의 안전성과 윤리, 약물의 작용, 부작용의 변동요인, 병태발현과 부작용, 기관독성 및 임상독성학에 대한 강의를 통해 의약품 안전성 평가, 위해성 평가 및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의약품 특히 쟁점이 되고 있는 의약품의 독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바이오의약품학 (Biopharmaceutical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선택 2 21세기형 고부가가치 제조업으로 각광 받는 제약산업에서 가장 기술 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의약품이 바로 바이오의약품이다. 미래형 친환경 및 건강, 맞춤형 의약품 산업 등에서 더욱더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교과목이며, 미래형 생명약학 및 제약산업에 관심이 있는 약대생은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교과목이다.
향장품화학 (Cosmetic Chemistr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선택 2 향장품화학은 종합 학문으로서의 약학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대표적 분야의 하나임. 강의는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 짐.
1.향장품화학기초: 발전사, 피부/모발 생리, 향장품화학의 제제학적 측면
2.학문으로서의 향장품화학
3.시장 관점에서의 향장품화학
약학연구입문 Ⅲ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Ⅲ)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약물치료학 Ⅰ (Pharmacotherapy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3 수액 및 전해질요법과 신장질환, 호흡기질환, 소화기질환의 약물치료 요법에 초점을 맞춘 이론 중심의 강의이며, 각각의 질환에 대한 professional working group에서 편찬하는 최신의 guideline과 clinical trial 에 대해 학습하고 환자 사례에 관해 토론합니다.
약물치료학 Ⅱ (Pharmacotherap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3 약물치료학 교과서를 위주로 한 심혈관계질환과 감염질환의 약물치료 요법에 초점을 맞춘 약물치료 강의이며, 각각의 질환에 대한 professional working group에서 편찬하는 최신의 guideline과 clinical trial 에 대해 학습하고 환자 사례에 관해 토론합니다
약제학 Ⅱ (Pharmaceutics Ⅱ (Biopharmaceutics and pharmacokinetic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3 물리약학, 생물약제학, 약동학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제학적 원리를 습득하게 하고, 각 제형별 제제설계, 제제화와 제조관리에 대한 내용 습득하게 함.
약학실습 Ⅳ (Pharmacy Practice Ⅳ)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1 본 실습은 약제학 I과 약제학 II로 구분되어 있는 교과목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약제학의 원리와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나아가서 그 응용성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가능한 한 많은 이론적 사실들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한다.
예비 실무실습 (Introductory Pharmacy Practice Experiences (IPPE))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2 필수실무실습 및 심화실무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실습자로서 환자치료의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약사로서의 기본 소양, 기본 임상실습, 약제기본 조제실습, 전문지식 활용 등을 익히도록 한다.
의약품행정학 (Administrative Pharmac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3 약사에게 필수적인 국가보건의료체계와 건강보장제도를 학습한다. 약사의 전문가다움과 윤리적 소양, 보건의료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하는 미래 약사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의약품의 안전성, 유효성,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수많은 규제들과 의약품의 접근성과 건강보험 재정안정성을 위한 국가건강보험 정책들을 살펴본다. 아울러 안전하고 적절한 의약품 사용을 실현해야 하는 약사의 전문성 실현에 필요한 의약품사용 관련 의료제공자와 소비자의 행태특성을 학습한다. 약과 약사를 둘러싼 제도적 환경적 요소와 관련 이슈들을 살펴보고 대안을 찾아보는 탐색과제를 병행한다.
의약화학 Ⅱ (Medicinal Chemistry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3 의약화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중추신경계와 심혈관계에 작용하는 약물들, 함영증제, 항암제, 효소저해제 등의 실제 임상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약물들의 구조적 특성과 물리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약물의 구조-활성 관계, 생화학 및 약물학적 특성, mode of action, 그리고 의약학적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임상약물동태학 (Clinical Pharmacokinetic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필수 3 임상약물동태학은 생리활성물질들 특히 의약품이 질병의 예방, 치료 등의 목적에 가장 효과적으로 투여될 수 있도록 그 생체 내 흡수, 분포, 대사 및 배설 거동을 이해하고 임상에의 적용방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선택 2

임상영양학은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필수적이며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영양학적 이슈에 대한 임상적 지식과 기초 과학 지식을 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초적인 영양에 대하여 학습하고 임상영양의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지식을 쌓으며, 다양한 질환별로 영양학적 이슈에 대하여 학습하게 되며 또한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임상약사로서 마주치는 실제 영양학적 이슈에 대해서 토론하며 이러한 이슈에 대하여 연구할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한약제제학 (Herbal Medicine)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선택 3 동양의학에서 오랫동안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되어 온 한약제제에 대하여 기본 지식 및 응용에 대하여 강의함. 본초학의 정의 및 배경 고찰을 통하여 동양의학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또한 이를 바탕으로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한약제제의 조성, 효능, 적응증, 처방해설, 임상응용 및 부작용 등을 강의함
제제공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선택 2 최적의 약효, 안전성 및 품질이 보장된 의약품의 설계, 제조를 아우르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그 응용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함
화학요법약물학 (Chemotherapeutic Pharmacolog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선택 2 화학요법약물학은 약물학의 한 part로서 화학요법제를 주로 다룬다. 구체적으로, 항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암제, 면역억제제의 작용기전을 학습하고, 이들의 응용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약학연구입문 Ⅵ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Ⅵ )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1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약무행정 실무실습 (Health Authority Clerkship)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1 보건복지부, 식약처, 보건소, 심평원, 특허청 등의 대표 약무행정기관에서의 행정개념, 공공의 보건의료서비스의 특징과 중요성, 정책과 행정 서비스의 시행 근거인 법률 제정 절차, 지식정보사회에서 전자정부의 의미, 전자정부를 활용한 정보 취득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약물치료학 Ⅲ (Pharmacotherapy Ⅲ)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3 약물치료학 교과서를 위주로 한 이론 중심의 강의 이며, 각각의 질환에 대한 professional working group에서 편찬하는 최신의 guideline과 clinical trial 에 대해 학습하고 환자 사례에 관해 토론합니다.
약물치료학 Ⅳ (Pharmacotherapy IV)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3 약물치료학 교과서를 위주로 한 이론 중심의 강의 이며, 각각의 질환에 대한 professional working group에서 편찬하는 최신의 guideline과 clinical trial 에 대해 학습하고 환자 사례에 관해 토론합니다
약사법규 (Pharmaceutical Affairs Law and Regulator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2 약사법규는 약사로서 사회적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약무와 관련된 법령, 시행령, 시행규칙 등에 관한 것으로 의약분업, 조제, 복약지도, 의약품허가 등에 관한 기본 법규를 이해하는 학문이다.
약학실습 Ⅴ (Laboratory in Pharmacy Ⅴ)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1 해부생리학 및 약물학 연구에 필요한 기본이론 및 실습을 진행하여 해당 학문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의약품품질보증학 (Pharmaceutical Quality Science)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2 약사로서 법적 직무인 의약품품질관리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품질기준 및 적부판정을 위한 제반 지식으로서 시험방법의 선정, 기준 및 규격 설정, 적합판정기준 설정 및 관련된 품질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약산업 실무실습 (Core Pharmaceutical Industry Clerkship)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3 약학교육협의회 공통 실습과정인 실무실습 동영상 강의 수강과 제약공장 현장 실습을 통해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산업약사 역량을 배양한다.
조제학 (Pharmaceutic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필수 2 의약품의 용해, 용출과 흡수, 분말특성, 의약품 첨가제 등 배합제 간의 상호작용 등 의약품 제조 시 고려해야 할 모든 요인에 대해서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의약품을 유효하고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도록 약사의 중요한 직능영역의 하나인 조제에 관한 내용 즉 처방전 해독, 조제 방법 및 약물상호작용 등에 관한 내용을 이해시키고 더 나아가 그 응용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경영약학 (Managerial Pharmacy)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선택 3 약사리더십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습득한다. 약업경영자로서의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재고관리, 마케팅 등 실무를 학습한다. 리더로서의 의사소통 역량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와 대면 상담과정의 공감능력과 경청 등 소통기술을 익힌다. 모든 약사직능분야에서 요구되는 근거중심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연구문헌 비평과 해석을 위한 연구디자인과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특히 정책결정시 활용되는 체계적문헌고찰방법 및 메타분석, 의약품경제성평가방법, 그리고 의약품안전관리에 활용되는 약물역학 지식을 학습한다. 아울러 미래약사로서의 계획을 수립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통해 리더십을 키운다.
제약산업학 (Pharmaceutical Industry )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선택 2 약학관련 전공자가 산학연관의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의약품의 연구, 개발, 제조, 마케팅, 허가 등의 기본지식을 제공하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현장지식 위주로 하여 신속하게 전문인으로서 역량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본기를 이해하게 하고자 한다.
약학연구입문 Ⅴ(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Ⅴ)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5 2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의료기관 실무실습 Ⅰ(Core Hospital Pharmacy Clerkship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1 전공필수 4 의료기관 실무실습은 병원약사의 전반적인 역할을 경험하고 병원실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필수실무실습에서 심화실무실습으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필수실무실습은 병원실무실습 I과 병원실무실습 II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교과목은 병원실무실습 I에 해당한다.
의료기관 실무실습 Ⅱ (Core Hospital Pharmacy Clerkship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1 전공필수 4 의료기관 실무실습은 병원약사의 전반적인 역할을 경험하고 병원실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필수실무실습에서 심화실무실습으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필수실무실습은 병원실무실습 I과 병원실무실습 II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교과목은 병원실무실습 II에 해당한다.
지역약국 실무실습 (Core Community Pharmacy Clerkship)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1 전공필수 4 지역약국 실무실습은 지역약국 약사의 전반적인 역할을 경험하고 지역약국에서의 처방조제와 복약지도 실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익혀 환자의 약물요법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필수실무실습에서 심화실무실습으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지역약국 필수실무실습에 해당한다.
약학연구입문 Ⅷ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Ⅷ)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2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심화실무실습 Ⅰ (Advanced Pharmacy Practice Clerkship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2 전공필수 4 모든 전공교실에서 운영하는 심화 실무실습으로, 졸업 후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생과 연구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각 연구실의 특화된 실험환경에서 약학자로서의 기본적인 연구수행 능력을 기르며, 기초지식을 쌓고 이를 활용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높입니다.
학/석사, 학/석/박 연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연구실에서는 각 학위과정별로 체계적으로 연구수행능력을 쌓게 됩니다.
심화실무실습 Ⅱ (Advanced Pharmacy Practice Clerkship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2 전공필수 4 모든 전공교실에서 운영하는 심화 실무실습으로, 졸업 후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생과 연구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각 연구실의 특화된 실험환경에서 약학자로서의 기본적인 연구수행 능력을 기르며, 기초지식을 쌓고 이를 활용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높입니다.
학/석사, 학/석/박 연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연구실에서는 각 학위과정별로 체계적으로 연구수행능력을 쌓게 됩니다.
심화실무실습Ⅲ (Advanced Pharmacy Practice Clerkship Ⅲ)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2 전공필수 4 모든 전공교실에서 운영하는 심화 실무실습으로, 졸업 후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생과 연구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각 연구실의 특화된 실험환경에서 약학자로서의 기본적인 연구수행 능력을 기르며, 기초지식을 쌓고 이를 활용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높입니다.
학/석사, 학/석/박 연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연구실에서는 각 학위과정별로 체계적으로 연구수행능력을 쌓게 됩니다.
약학종합평가 (Evaluation of integrated medicine)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2 전공필수 1 약학 학문분야별 개념 재확인을 통해 이해도 및 응용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약학연구입문 Ⅶ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Research Ⅶ)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6 2 전공선택 1 약학분야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학문분야별 연구기술을 경험하여 약학 연구자로서의 기초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약학 연구에 참여함으로 약학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